대한내시경뇌수술학회

메뉴열기 메뉴닫기

인사말

    학회 소개    인사말
대한소아뇌종양학회의 회장으로 여러 선배, 동료, 후배선생님들에게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2020 10월 청명한 가을의 자락에, 거의 일년을 모두 Covid-19으로 보내면서 new normal의 시대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대한소아뇌종양학회의 회장으로 여러 선배, 동료, 후배선생님들에게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모든 학회 회원교수님들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고, 가족모두의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대한소아뇌종양학회(The Korean Society for Pediatric Neuro-Oncology, KSPNO)는 2002년 6월, 김태형회장님 이하 선배교수님들이 주축으로 소아뇌종양의 체계적인 치료원칙을 세우고 대한민국의 소아뇌종양의 빈도 및 치료성적 등을 연구하고자, 소아청소년과, 소아신경외과, 소아방사선종양학과, 소아뇌종양병리과 등 소아뇌종양을 전문으로 하시는 선생님들께서 함께 모여 시작한 다학제적 학회로, 이후 후배선생님들께서도 계속 연구하고 공부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소아뇌종양은 태어나서부터 청소년기까지 뇌척수에 발생하는 모든 종양에 대한 진단, 치료 및 기초연구를 포함하고 있으나, 특성상 아주 제한적이고 또한 소아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특히 성인에까지 장기생존한 환자들의 사회생활의 적응에까지 다양하게 연구하여야 하는 분야이므로 상당히 전문적인 학문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함께 의견을 나누고, 연구하며 지식을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상학적 진단의 발전, 병리유전학적 진단과 분류의 발전, 조직검사와 수술적치료 성적, 항암치료, 면역치료, 유전자치료, 방사선치료, 골수치료 그리고 심리치료 등의 발전으로 소아뇌종양 환아들의 건강을 Care하고, 뇌종양을 Cure하고, 건강하게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성인으로 자랄 수 있게 하는 Hope를 가지고 여러 분야의 선생님들께서 매년 한차례의 정기 학술대회와 한차례의 연수강좌를 실시하여 최신 지견을 습득하여 환아들의 치료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전임 회장이신 박준은 소아청소년교수님께서 특별히 홈페이지를 활성화시키어, 회원선생님들의 서로 간의 소통과 화합은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최근 social media의 발달로 회원선생님들의 소식과 최근 발표논문, 관련학회 활동, 이전 종양별KSPNO protocol, 다기관 치료성적 뿐 아니라 각병원의 치료방침과 치료성적 등 대한소아뇌종양학회의 모든 사항을 홈페이지에 넣어 즉시 전달하고 소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회원선생님들의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리며, 이끌어 주시며 많은 조언을 해 주신 선배선생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2020년 10월
대한소아뇌종양학회 회장
이 채 혁